스토리

연도별 활동소식

마음 튼튼

삼성 청소년 스포츠 클래스가 시작되었습니다.🎉

군서미래국제학교

2024.03.21

다문화 아동과 비다문화 아동이 함께 활동하며 자존감을 키우고,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형성하는 ‘삼성 청소년 스포츠 클래스’가

군서미래국제학교 초등 클래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2회기에는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나 자신과 친구를 알아가는 활동들이 진행되었는데요 함께 살펴보시죠!

 

👩‍🏫강사 및 프로그램 소개

삼성 청소년 스포츠 클래스는 스포츠를 활용한 강점 강화 프로그램으로, 

몸튼튼(스포츠) 수업 20회기와 마음튼튼(심리·정서지원) 수업 10회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군서미래국제학교 초등 클래스에서 활동하실 강사님은 총 3명이시며, 이 프로그램을 위해 선발, 양성된 전문 강사님들이십니다!

 

아동·청소년 집단 상담 경력이 많으신 마음튼튼 강사님은 아이들이 스스로 강점을 찾고, 주도적으로 자신의 일을 달성하는 경험과 생각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게 이끌어주실 예정이고,

마음튼튼 수업에서 학습한 주제를 몸튼튼 수업에서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시기 위해 30회기에 모두 참여하실 예정입니다.^^

군서미래국제학교 초등 클래스의 몸튼튼 수업 종목은 탁구인데요, 몸튼튼 강사님은 체육전공자이자 탁구지도자로 활동하고 계신 분들로 배정되었으며 

20회기 동안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재미있게 탁구를 가르쳐 주실 예정입니다.🏓

664c9ef5cb171_1716297461.png664c9efa91b9e_1716297466.png

 

🤝 짝꿍 소개 및 초상화 그리기

강사 소개 이후에는 참여자들끼리 서로를 알아가고 탐색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두 명씩 짝을 지어 인터뷰를 했습니다.

이름, 학년,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 기대하는 바에 대해 서로 물어보면서 

‘부모님의 추천으로 신청했다’, ‘탁구를 배우고 싶어서 신청했다’, ‘친구랑 친해지고 싶다’는 등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아이들이 앞으로 마음튼튼 강사님과 30회기 동안 긍정적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존중과 협력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몸과 마음이 튼튼해지길 기대합니다.

 

짝꿍 소개 이후에는 모둠별로 친구의 초상화를 그려주는 활동을 했습니다.

빠르게 친구의 얼굴을 탐색하고 그려 나가면서 자연스럽게 친해지고, 가까워지는 시간이었습니다~

664c9f12b3b2d_1716297490.png664c9f12cfd2d_1716297490.png664c9f131acf7_1716297491.png

 

📌그룹 규칙 만들기

다음으로 30회기 동안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규칙에 대한 생각을 나누었는데요,

소리 지르지 않기, 뛰지 않기, 차별하지 않기, 발표할 때 경청하기, 선생님 말씀에 귀 기울이기, 탁구채로 장난치지 않기, 비밀보장하기로 총 7가지 규칙을 만들었습니다.

664ca0572ee4b_1716297815.png

마음강사님께서는 이 규칙을 앞으로 붙여놓을 것이며 활동을 하다가 추가될 수도 있고, 언제든지 제안하면 토론을 통해 조정할 수 있다고 설명해주셨습니다.

앞으로 규칙을 통해 보다 안전하게 서로를 존중하는 분위기에서 활동이 진행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회기에서는 본격 몸튼튼 수업에 앞서 탁구의 개념과 팀 구성, 앞으로 배울 수업내용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몸튼튼 강사님께서는 수업을 통해 체력 증진뿐만 아니라 경쟁상황에서 적합한 전략을 세우는 사고력과 팀의 목표 달성을 위해 상호작용하는 역량을 배우게 될 것이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나를 설명하는 단어 찾기

다음으로 원활한 팀 활동을 위해 나 자신과 친구를 알아가는 단어 인터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제시된 단어들 중 나를 설명하는 단어를 찾아보고, 친구들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을 인터뷰하며 내가 생각하는 ‘나’와 친구가 보는 ‘나’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생각해보았습니다.

664c9f3288e1c_1716297522.png664c9f3756e42_1716297527.png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강점과 장점, 단점을 인식하고 ‘나’를 나타내는 것이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나만의 주사위 만들기

이어서 나만의 주사위에 여섯 개의 단어를 쓰고, ‘아이덴티티 큐브’ 게임을 했습니다. 

상황과 장소에 따라 달라지는 나의 모습을 큐브에서 찾아 말하고,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도 들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상황과 장소에 따라 나뿐만 아니라 상대방에게도 여러 모습이 나타날 수 있고, 이것은 맞고 틀린 것이 아닌 ‘다른 것’이므로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몸튼튼 수업에서도 서로 다른 모습을 이해하고, 존중하기를 바라며 1,2회기 마음튼튼 소식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소식도 기대해주세요!

댓글이 없습니다.